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리뷰 2편 – 보급판 출간 기념 서문 – 오해 3가지

안녕하세요. 월천배당의 주식공부 시리즈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리뷰 그 2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보급판 출간 기념 서문 – 오해 3가지‘라는 제목의 챕터를 간략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 독서 현황표
🔹읽은 부분: 보급판 출간 기념 서문 – 오해 3가지 (23~28p)
🔹전체 페이지: 574p
🔹읽은 날짜: 2025년 4월 22일

무슨 오해인지 일단 배경 설명 먼저

지금 제가 읽고 리뷰하는 책은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보급판입니다. 사실 이 보급판은 시간적으로 양장판 다음에 출간된 책입니다. 참고로, 양장판은 표지가 두꺼운 하드커버에 고급스럽게 만들어진 책을 말하죠. 이렇게 먼저 출간된 양장판을 읽은 독자 중 일부가 품게된 몇 가지 오해에 대한 해명을 저자인 피터 린치가 보급판에서 하고 있는 셈입니다. 대충 이해가 되셨죠?

첫 번째 오해

“세 가지 오해 중 가장 큰 것은 나를 투자세계의 홈런왕 베이브 루스 같은 존재로 높이면서 내가 마이너리그 선수들(개인 투자자들)에게 메이저리그 선수들(전문 투자가들)처럼 경기할 수 있다는 헛된 희망을 심어주고 있다는 것이다”

첫 번째 오해에 대한 해명
피터 린치가 첫 번째 오해에 대한 해명을 하며 결국 하고자 하는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터 린치 같은 펀드 매니저 등의 전문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는 뛰는 운동장 자체가 다르다.
2. 개인 투자자가 굳이 펀드 매니저처럼 투자할 필요가 전혀 없다.
3. 그 이유는 펀드 매니저는 투자할 때 제약을 많이 받고 장이 안 좋을 때도 투자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4. 반면 개인 투자자들은 비교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우며 장이 안 좋을 때는 투자를 잠시 멈출 수 있다.
5. 개인 투자자만이 알 수 있는 지역의 소규모 기업에 대한 정보는 대형 펀드 매니저들은 얻지 못하는 고급 정보가 될 수 있다.

두 번째 오해

두 번째 오해는 내가 모든 사람들이 계산기를 손에 들고 기업을 조사하고 대차대조표를 분석해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나는 오히려 지금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미국인 중 수백만 명은 주식 투자를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한다. “

두 번째 오해에 대한 해명
이 부분은 저도 처음 이해하는 데 약간 시간이 걸렸습니다. 위의 문장에 제가 임의로 이라고 표시한 문장을 읽으면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 분석이 투자자 누구나에게 꼭 필요한 행동은 아니구나’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라고 표시한 문장을 보면 뜬금없이 투자자 중 수백만 명은 주식 투자를 그만둬야 한다고 발언하죠.

피터 린치가 여기서 하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금방 와닿지 않죠? 그래서 제가 이 두 번째 오해에 대한 해석을 제 방식대로 아래에 쉽게 풀어봤습니다. 보시죠!

1. 만약 10명의 투자자 중 딱 8명이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 분석 없이 투자한다면
2. 그 8명에게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 분석을 필요성을 알려줄 필요도 없으며
3. 애초에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를 분석했던 투자자 딱 2명만 투자를 계속 하는 게 옳다.
4. 자신의 감만 믿고 게임하듯, 쇼핑하듯 주식 투자하면 절대 안된다.

달리 말해,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도 분석도 하지 않으며 투자하는 사람은 투자할 자격도 없으니, 힘들여 그들을 설득할 필요도 없다는 소리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만큼 주식 투자에 있어서 기업 조사, 대차대조표 분석 등이 중요하다는 소리겠죠!

    세 번째 오해

    “내 책에 대한 세 번째 오해는 내가 뮤추얼 펀드를 싫어한다는 것이다. 이건 정말 말도 안 되는 오해이다. 나는 펀드매니저였다. 내가 왜 나를 먹여 살려주던 직업을 비난하겠는가? “

    양장판의 어느 부분이 독자로 하여금 위와 같은 오해를 하게 했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여튼, 피터 린치는 이 세 번째 오해에 대한 해명을 하면서 뮤추얼 펀드 중에서 특히 주식형 펀드의 경우 장기 투자를 할 수만 있다면 굉장히 높은 수익율을 올릴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뮤추얼 펀드와 주식형 펀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사실 저도 잘 몰라서 챗GPT에게 물어봤거든요.

    뮤추얼 펀드에 대한 설명

    오늘의 결론

    오늘은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책의 보급판 출간 기념 서문 – 오해 3가지 부분을 제 나름대로 쉽게 풀어서 요약해 봤습니다. 오늘 살펴본 내용 중에서 주식 투자를 배우는 초보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명심해야 할 부분을 딱 1문장으로 아래에 요약해 봤습니다.

    개인 투자자의 장점을 잘 살려서, 기업 조사와 대차대조표 분석 등을 충실히 하면 장기 투자로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마치면서

    저도 주식 초보 입장이라 책을 읽는 것만 해도 버거운데 나름대로 분석하고 요약해서 다시 글로 옮기는 게 쉽지만은 않네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이 피터린치의 이기는 투자 책 1권을 끝까지 리뷰해 볼 생각입니다. 저와 함께 하실 거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