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누카 꿀 효능을 파악하기 위한 필수 정보 4가지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 알부자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마누카 꿀을 구매할 때 꼭 필요한 정보 4가지를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신 어머님이 실제로 지난 2달 동안 마누카 꿀을 복용한 후기도 간략히 기록했습니다. 마누카 꿀 ! 함께 보시죠!

꽤 고가의 마누카 꿀 ! 구매한 이유

어머님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으십니다. 몇 해 전부터 병원에서 진료도 받고 약도 처방받아 복용하셨는데요, 어찌 된 일인지 약 먹을 때만 반짝하고 약을 중단하면 다시 증세가 나타나십니다.

그런 이유로 요새는 역류성 식도염 약 드시는 걸 어머님이 꺼리시더군요. 아무래도 병원 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게 부담이 좀 되셨나봅니다. 그래서 약이 아닌 식품 중에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게 뭐가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그래서 나온 게 마누카 꿀 !

역류성 식도염 완화를 위한 보조 식품으로 마누카 꿀을 복용하고 있다는 글 몇 개를 읽고 저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누카 꿀을 구매해봤습니다. 현재 어머님이 2달 동안 복용 중인데요, 과연 역류성 식도염에 효과가 있었을까요? 계속 보시죠!

이번에 구매한 마누카 닥터 모노플로랄 325+

마누카 닥터 제품 전면부 - 마누카 꿀

위 사진이 제가 아이허브에서 구매한 마누카 닥터 모노플로랄 235+라는 제품입니다.

제조사: Manuka Doctor
제품명: Manuka Honey Monofloral MGO 325+
용량: 250g (8.75 OZ)
가격: 대략 3만 8천원

위 내용 중에 MGO 325+라는 게 보이죠? 이게 마누카 꿀의 핵심입니다. 이걸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죠!

마누카 꿀 효능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정보 4가지


1. MGO가 무엇인가?

MGO는 메틸글리옥살(Methylglyoxal)을 뜻합니다. 메틸글리옥살이라는 이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짧게 MGO라고 표시하는 것이죠.

마누카 꿀이 슈퍼푸드로 주목받기 시작한 이유가 바로 이 MGO 성분 때문입니다. MGO는 아래와 같은 효능 3가지가 있습니다.

항균 – 건강에 안 좋은 미생물을 죽이고 성장을 억제합니다.
항바이러스 –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면역체계를 강화합니다.
항산화 – 활성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건강을 위한 슈퍼푸드, 보조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마누카 꿀을 찾는 이유가 바로 이 MGO 때문입니다. MGO가 일반 꿀보다 마누카 꿀에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죠.


2. MGO 수치 간단히 파악하기

제가 구매한 마누카 꿀 제품에는 MGO 325+라고 적혀 있었죠. 이걸 쉽게 해석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MGO 325+ : MGO 성분이 꿀 1kg에 325mg 이상 들어있다.

제가 구매한 MGO 325+ 정도면 꽤 높은 항균력 수치에 해당됩니다. 일반 꿀의 경우 MGO 수치가 0~30 정도입니다. 즉 일반 꿀의 10배가 넘는 MGO가 함유되어 있다는 소리죠.

참고로 Manuka Doctor사의 마누카 꿀은 MGO 수치가 125+부터 시작해서 최고 925+까지 있습니다.


3. MGO와 UMF 비교표

마누카 꿀에 구매하려 할 때 등장하는 단어가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UMF라는 단어입니다. UMF 수치는 항균 작용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위에서 MGO 성분이 항균 작용도 한다고 했었죠? 그렇기 때문에 MGO와 UMF는 어느 정도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달리 얘기하면 MGO가 많이 들어있는 꿀일 수록 항균 작용도 강하기 때문에 MGO 수치가 높을 수록 UMF 수치도 높아지겠죠.

마누카 꿀의 MGO와 UMF 수치의 상관 관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아래에 표로 정리했습니다. 보시죠!

항균력

MGO

UMF

약함

0~30

0~5

중간

30~100

5~10

강함

100~400

10~15

매우 강함

400~

15~

제가 이번에 구매한 마누카 꿀은 MGO 325+라고 적혀 있었죠. MGO 325+는 위의 표에서 항균력이 강함에 해당되고 UMF로는 10~15+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보통 UMF 5+부터 약효가 있다고 봅니다.


4. 모노플로랄 ? 멀티플로랄 ?

마누카 닥터 (MANUKA DOCTOR) MGO 325+ 제품 뚜껑

이번에 구매한 마누카 닥터 꿀 제품의 뚜껑 부분입니다. 가운데에 모노플로랄(MONOFLORAL)이라고 적혀 있고 그 아래 조금 작은 글씨로 굉장히 복잡해 보이는 수학 공식 같은 게 적혀 있죠?

마누카 꿀이 MGO 함량이 높은 이유가 꿀벌들이 다른 꽃들이 아닌 뉴질랜드에만 서식하는 ‘마누카 덤블’이라는 곳에서 그 꿀을 채취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꿀벌들이 마누카 덤블 뿐만이 아니라 다른 꽃들에서도 꿀을 채취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MGO 수치가 낮아지겠죠?

그래서 꿀벌들이 마누카 덤블에서만 그 꿀을 채취했음을 증명해주는 단어가 바로 ‘모노플로랄’입니다. 반대로 멀티플로랄이면 여기저기서 꿀벌들이 꿀을 모았다는 얘기겠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뭐가 좋을까요? 당연히 모노플로랄이 좋을 겁니다. 위 사진에서 복잡한 수학공식처럼 표시된 부분이 해당 꿀이 모노플로랄임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노플로랄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3-PLA 성분은 400mg/kg 이상
2-MAP 성분은 5mg/kg 이상
2-MBA 성분은 1mg/kg 이상
4-HPLA 성분은 1mg/kg 이상

즉 위 사진에서 뚜껑에 적힌 복잡한 내용들은 뉴질랜드 정부가 정한 모노플로랄 마누카 꿀의 기준을 이 제품이 만족시키고 있다고 표시한 겁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마누카 꿀 ? 과연 효과 있을까? 2달 실제 복용 후기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어머님이 실제로 지난 2달 동안 마누카 꿀을 복용하셨습니다. 아침 공복에 1 티스푼 정도 드시니 마누카 꿀 1병에 대략 한 달 정도 복용할 수 있더군요.

어머님은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밤에 주무실 때 기침을 하는 증상이 조금 심하셨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마누카 꿀을 복용한 이후로 그 기침 증상이 절반 이상 호전되셨습니다.

어머님은 밤 9시면 주무시고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기침은 보통 밤 11시부터 새벽 1시 사이에 하십니다. 그 때는 온 집안이 조용할 때고 저는 아직 잠들기 전이라 안방에서 어머님이 기침하는 소리가 다 들립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지만 이 마누카 꿀을 복용하고 한 달 정도 지났을 때부터 그 새벽에 하던 역류성 식도염 기침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아주 가끔 새벽에 기침을 하는 정도입니다.

앞으로 몇 병 더 마누카 꿀을 구매한 후 어머님의 역류성 식도염이 얼마큼 호전되는지 본 블로그에 추가로 기록할 예정입니다.

아래에 마누카 닥터 MGO 325+ 제품 개봉하는 사진 몇 장을 더 첨부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마누카 닥터 꿀 뚜껑을 개봉한 후 보이는 밀봉 씰

뚜껑을 열었습니다.

마누카 닥터 밀봉 씰 벗기는 모습 1

위 사진처럼 뜯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 부분을 손으로 잡고…

마누카 닥터 밀봉 씰 벗기는 모습 2

당기면 이렇게 쉽게 밀봉 씰을 떼어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진해 보이는 마누카 꿀 !

한 눈에 봐도 굉장히 진한 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마누카 닥터 밀봉 씰에 묻은 꿀을 먼저 조금 맛 보았습니다.

밀봉 씰에 있는 꿀을 살짝 맛보니 굉장히 맛이 진하고 묵직합니다. 약간 캐러멜 향도 나는 것 같고요. 한 마디로 그냥 꿀이 아님을 혀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