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자전거로 배달 알바를 하다 보면 한두 달만 지나도 곧 정비해야 할 일이 생깁니다. 예, 바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하는 일이죠. 특히 뒷바퀴 쪽의 브레이크 패드는 자주 교체하다 보니, 해당 패드를 품고 있는 캘리퍼의 볼트가 금새 마모되기 쉽상입니다. 오늘은 마모된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 2쌍을 퀄리 스포츠 본사에서 무상으로 새로 받은 이야기를 아래에 기록해 봤습니다. 보시죠!
마모된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 이걸 어디서 구하지?
위 사진을 보면 노란색 동그라미 2개가 보이시죠? 예 그렇습니다. 해당 부위가 바로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입니다. 이 2개의 볼트를 풀어야 그 안에 있는 디스크 패드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 부위를 조금 더 확대해서 찍은 사진입니다. 소위 말하는 ‘빠가가 난 상태’가 보이시나요? 이렇게 마모된 육각볼트는 나중에 육각렌치로 돌렸을 때 헛돌게 되겠죠.
제 퀄리 Q맥스 롱레인지 전기 자전거의 경우 지금까지 15개월 동안 대략 7,700km를 주행했습니다. 그리고 대략 500km 정도 주행했을 때마다 뒷바퀴 쪽의 디스크 패드를 교체했죠. 대충 계산해도 벌써 14번 정도 교체한 셈이죠. 교체 횟수가 생각보다 꽤 많죠? 그러다 보니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가 마모될 수밖에 없었던 거죠.
아마 이 글을 읽고 있는 전기 자전거 사용자분들도 이쯤에서 다음과 같은 생각이 들 겁니다.
🔹더 마모되기 전에 육각볼트를 새로 구해야 한다!
🔹그런데 어디서 구하지?
단순히 인터넷에서 구매하기에는 정확한 사이즈의 육각볼트를 구하는 게 쉽지 않을 것 같았고요, 그렇다고 자전거 수리점에서 몇 개 그냥 달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고, 또 그렇다고 돈을 주고 사기에도 좀…
혹시나 해서 퀄리 스포츠 본사에 카톡으로 문의하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카카오톡을 열고 퀄리 스포츠 본사 채널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결과가 꽤 좋게 나왔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위 사진처럼 디스크 패드 교체하다가 마모된 캘리퍼 고정용 볼트 몇 개를 구할 수 있는지 문의했더니, 아주 친절하게도 부품값은 무료, 배달비만 착불로 보내준다고 하셨습니다.
며칠이 지난 후 반가운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택배 기사님이 문자로 계좌를 남겨주셔서, 해당 계좌로 바로 3,500원을 송금했습니다. 퀄리 스포츠 본사에서 사소한 부품이기는 해도 무상으로 보내준 게 고마워서 3,500원이라는 돈이 전혀 아깝지 않았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를 총 4개 보내주셨습니다. 앞에 2개, 뒤에 2개가 쓰이니까 자전거 1대에 온전히 쓸 수 있는 분량이죠.
퀄리 전기 자전거에 쓰이는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 사이즈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 받은 캘리퍼 고정용 육각볼트의 크기를 자로 한번 측정해 봤습니다. 보시죠!
길이는 대략 2.4cm 정도 되고요.
육각볼트 머리의 지금은 대략 0.9cm~1.0cm 정도 돼 보입니다.
마치면서
‘마모된 육각볼트를 언제 새로 구할까?’ 생각에 은근히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 이번에 아주 깔끔하게 새로 구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무상으로 보내준 퀄리 스포츠 본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오늘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자전거 배달 이야기! 다음 글도 꼭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