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 알부자 인사드립니다. 현재, 매우 놀랍게도 커피와 카페인 끊기 성공 중입니다. 지난 3월 4일부터 시작했으니 오늘 3월 26일까지, 무려 23일 동안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단 한 모금도 마시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커피 끊기를 시행한 후 제가 직접 체험한 체중 변화, 불면증 개선 여부, 금단 증상 등의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 글로 정리했습니다. 혹시 커피를 끊으면 살이 찔까 걱정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제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함께 해요!
커피와 카페인 끊기 도전 첫 회부터 보시려면 아래 버튼을 눌러주세요!
커피와 카페인 끊기 23일 차 –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다
제가 이번에 커피와 카페인 끊기를 결심하면서 궁금했던 것이 하나 있었습니다. ‘커피를 끊으면 과연 살이 빠질까? 아니면 오히려 더 찔까?‘
그런 의문을 갖게 된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원래 저는 어렸을 때부터 살이 잘 안 찌는 마른 체형이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고등학교 때 커피를 마시기 시작할 무렵부터 슬슬 살이 찌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게 우연의 일치일 수도 있겠죠.
원래 카페인과 다이어트 관련해서 검색을 좀 해보면,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높여줘서 오히려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글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그런데 제가 수십년 간 커피를 마시면서 몸으로 직접 느낀 건 그런 식으로 익히 알려진 내용들과는 좀 달랐습니다.
커피를 즐겨 마시다가 어느 정도 카페인 중독 정도의 상태까지 가게 되면, 그때부터 커피 혹은 다른 군것질거리를 몸이 계속 갈구하는 상태로 변하는 듯한 느낌을 좀 받았습니다.
물론 이건 아직 저만의 가설입니다. 그런데 커피와 카페인 끊기를 23일 동안 성공하면서 확실히 제 가설이 맞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아래 체중 변화를 좀 보시죠!
2024년 3월 4일, 커피와 카페인 끊기 1일 차에 측정한 체중입니다. 83.9kg입니다.
2024년 3월 13일, 커피와 카페인 끊기 10일 차에 측정한 체중입니다. 84.5kg으로 오히려 체중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아래 사진을 보세요.
2024년 3월 26일, 커피와 카페인 끊기 23일 차에 측정한 체중은 82.4kg입니다. 커피와 카페인 끊기 처음 시작할 때 체중에 비해서 무려 1.5kg이나 살이 빠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커피와 카페인 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으니까 식사와 식사 사이에 뭔가 간식 같은 걸 먹고 싶다는 욕구가 많이 감소한 것 같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는 식사 후에 과자 같은 군것질거리도 꽤 먹곤 했거든요.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제 경우 커피와 카페인 끊기가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체중 변화도 계속 본 블로그에 글을 쓰면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와 카페인 끊기 23일 차 – 불면증은 개선되었는가?
처음 커피를 끊을 때는 ‘대략 2주 정도 카페인을 끊으면 어느 순간 잠이 쏟아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생각과는 좀 달랐습니다. 생각보다 매우 천천히, 점진적으로 불면증이 개선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번 커피와 카페인 끊기 도전 전에는 처음 자리에 누웠을 때 잠이 들기도 쉽지 않았고, 잠이 들었어도 1~2시간 마다 반복적으로 깼습니다. 그런데 이번 도전을 진행하면서 최초 1주일 정도 지났을 때부터 수면 패턴이 약간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해당 내용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보시죠!
🔹1시간 마다 깨는 걸 3번 반복한 이후 3시간 동안 숙면 후 기상.
🔹3시간 숙면 후 잠시 깼다가 다시 1시간 마다 깨는 걸 3번 반복 후 기상.
🔹4시간 숙면 후 잠시 깼다가 다시 4시간 숙면.
🔹5~6시간 숙면 후 기상.
위 4줄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를 기록한 겁니다. 즉 맨 첫 줄이 커피와 카페인 끊기 도전 1주일 정도 흐를 무렵이고 맨 마지막 줄이 최근의 상황입니다. 어때요? 그래도 불면증이 조금씩 개선되고 있죠? 나름 꽤 뿌듯하답니다!
그 외의 것들 – FAQ
커피와 카페인을 9일 동안 끊은 후 느낀 점 중 기타 사항은 아래에 짧게 FAQ 형식으로 정리했습니다. 보시죠!
Q. 커피나 기타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못해서 괴롭진 않나?
A. 처음 1~2주보다 금단 증상이 다소 사그라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기상 후나 식사 후에 커피 생각이 좀 납니다. 하지만 참는 게 그렇게 힘들진 않습니다.
Q.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어떤가?
A. 바로 이전 글, 그러니까 9일 차 기록에 여전히 누웠을 때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기침이 나온다고 했는데 해당 부분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아직 완전히 안 나오는 건 아니지만 최소 60~70퍼센트는 개선된 느낌입니다.
Q. 그 외 특이 사항이 있는가?
A. 확실치는 않은데, 항문이 좀 편해진 느낌입니다. 약간의 치질 증상이 있어서 가끔 피나 분비물이 팬티에 묻을 때가 있었는데 우연의 일치일지 모르겠으나 최근에 해당 증상이 눈에 띄게 사라졌습니다. 이것 또한 추적 관찰 후 본 블로그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기록하겠습니다. 혹시 불면증이나 위가 안 좋아서 커피를 끊을까 생각 중이신가요? 제가 올리는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다음 글도 함께 해주세요! 감사합니다.